2부 조선, 영어를 만나다
3부 영어로 쓰는 대한민국 60년사
4부 언어의 벽을 넘어라
5부 두 언어의 미래
※EBS 법무부에서 저작권 위반이 아님을 확인하고 게시하였습니다.
모국어와 영어 사이에서 고민
프랑스어 보호 단체
프랑스어와 외국어 동시 표기
수동적으로 영어를 받아들이는 상황
외국어를 제재하는 장치도 마련
전문용어 번역
언어가 단일화된다면 다양한 관점을 잃어버릴 것
핀란드에서 대학 영어강의->정부 반대
말레이시아 영어몰입교육 반대 시위, 언어는 모국어로 해야
로마 제국도 동서 언어가 달랐음, 세계화가 돼도 언어 단일화는 어려울 것
영어의 힘은?
모국어 20%
80%는 제2모국어와 외국어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비율이 점점 커짐
맹글리시(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어, 중국어 등 융합, 어휘 다양
싱가포르(다민족국가)-영어를 공용어로, 변형된 싱글리시 사용
힝글리시
이렇게 영어가 다양하게 변형되고 있음
오히려 미국, 영국식은 소수
인도같이 영국 식민지를 오래 겪은 곳이라도 인도 영어가 따로 존재, 필리핀 영어 등
영미식 영어의 시대는 지났다
더 나아가 글로비시(단순화된 영어)-충분히 소통 가능, 원어민같은 영어를 구사할 필요가 없음
실험-원어민2명, 비원어민 6명
원어민이 있을 땐 끼어들지도 못함
원어민이 없으면 말문트임, 실수해도 알아들음
영어는 비원어민이 더 많은 특수한 경우
모든 영어가 사투리
콩글리시도 하나의 영어라는 관점
영어 환경이 달라지고 있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
-어릴때부터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배움
-영어 기준이 한국어보다도 높음
-국문과 통폐합 논란
-서울시 영어 교육 예산이 국어의 160배
국어나 국사 교육에는 인색하고 공용어도 아닌 영어에 쏟아부음
영어를 얼마나 잘 해야 하는지를 다시 생각해야
충분히 자기 생각을 표현하면 된 것, 원어민 수준으로 할 필요가 없음
열등감을 느끼고 완벽을 추구하면 국제 사회을 이끌 수 없을 것
세계 언어 6000개
사멸된 언어 254개
사멸 위기 2470개
영어가 확산되며 모국어가 사라지고 있음
말레이시아는 최근 영어와 거리두기
학교에서 시작
2003 수학, 과학 영어몰입교육->2009 철회
성적 상승
영어 수업은 개념 설명이 어려움
결국은 모국어 선택
일본
영어 목표:교과목이 아닌 세계와 소통하는 도구
쉽고 수업시간도 매우 적은 편
한국
고난도 영어문제
단어부터도 어려움, 한국어로도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
모국어도 어려워하는 나이에 시험용 영어...공부하지 않는 게 나을수도
언어는 표현에 쓰이는 도구
무엇을 말하려는지가 가장 중요
모국어로 하는 것이 가장 쉬움
영어는 이 기반 위에서 훈련되어야
고급스러운 영어는 사고가 고급스러워야
순서, 설득력
영어가 아니라 언어활동의 문제
국어에서 못하면 영어도 못함
모국어로 사고체계가 완성되지 않으면 사고 성장에 지체를 가져올 수 있다
우리말부터 조리있게 말할 수 있어야
사고 능력이 우선되어야 함
영어의 시대
그러나 이제는 좀더 쉽고 편하게 쓰기위해 변형
우리도 이제 영어를 다르게 봐야 할 때
필요한 만큼만
영어가 진정 필요하다면 영어로부터 자유로워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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