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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다큐멘터리 호모 컨슈머리쿠스 정리-2부

금요일, 11월 22, 2013
1부

2부

※EBS 법무부에서 저작권 위반이 아님을 확인하고 게시하였습니다.

2부

소비권하는 사회
홈쇼핑, 광고 등 마케팅
계속 소비

2부 소비 중추를 자극하라

도쿄
골든위크에는 최대 쇼핑시즌

후쿠부쿠로(뭔지는 모르지만 몇배 더 높은 가치)
소비공략, 재고 처분
400년전부터 시작, 운수 관련 마케팅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두려움을 자극함

경기도 마트
타임세일
얼마나 효과적?
손해보는 상황을 피하려는 속성 공략, 두려움 자극

100만원vs2/3확률 200만원
전자가 더 많았음
->손실회피이론

영장류 실험
매번 1vs2/3 2개
->후자
1vs두개중1
->전자<왠지 손해보는 느낌때문에 외면>

신촌 쇼핑센터
준거가격
강조->혜택->다른제품 구입 유도
사실 원가가 비싸다는걸 알지만 다음에 필요할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게됨
사실은 세일가격이 진짜가격인 셈

항상 정한 것보다 많이 구입하게 되는 이유
대형마트->쇼핑문화바뀜
많고 싸서 구입량 급증
그러나 과연 저렴한 가격만이 원인?
반시계방향(무의식적인 편함)
채소,과일(모두 지나치게됨)먼저-특히 제철과일
계절감을 느끼게함, 매출이 큰걸로
같은 색상은 피함
흥미, 여러제품 사게 유도
엔드캡->반응좋은 상품, 행사 등->노출높음, 눈길을 끎
1+1, 최저가...행사상품은 집중노출배치
연관진열(관련상품 동시구매 유도)
에스컬레이터는 매장 가장 안쪽
...최대한 동선길게함->많이 노출, 많이 구매하게 유도
카트->크게만듦(초창기60리터...최대300리터)->구입량 늘어남(빈공간->채우려는 본능을 무의식적으로 자극)

홈쇼핑
유혹...매일 사도 또 사고싶어짐

치밀, 무의식 겨냥
구뇌(생존,번식)->즉각적
신뇌->합리적, 정보종합, 오래걸림->늦음
행동 대부분은 구뇌명령

홈쇼핑 매년 9000억원매출
쇼호스트도 중요
프로쇼호스트:지독한 마케팅(관심을 사로잡아야함)
멘트로 무의식속 요구를 자극함
거부감없고 분명한목소리, 친근감, 대화 등
시연을 통해 각인, 피어 어필(두려움 자극)
있으면 좋은 상품을 있어야만 하는 상품으로
가장 호의적인 그때 구매하게 유도
매력을 돋보이게, 망설임을 안심, 반응 강조해 동조하게
정교한 제품구성 등
마케팅의 종합판

제품도 달라짐
냉장고(초기에 냉동실 따로 없었음->분리, 욕구반영)
이후 발전하여 양문형, 인테리어 냉장고, 디자인 등
잠재된 소비자욕구 발굴
개발주기, 교환주기도 짧아짐

뉴로마케팅
아이트래커(진짜 태도는 특히 눈에서 드러남)
이름도 중요
fMRI로 측좌핵 뇌섬엽 관찰하는 등
세계적 추세

이런 마케팅에 소비자가 대비할 방법은?
충분히 시간을 내어 생각하라.
한발 물러서서 물한잔 마시는 것으로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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