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용 세이라디오
열기▼       고정
전체
글목록

EBS 다큐멘터리 호모 컨슈머리쿠스 정리-1부

금요일, 11월 22, 2013
1부

2부

[인간탐구 욕망 호모 컨슈머리쿠스]
소개:다큐 프라임 내의 시리즈이다. 자본주의 시대의 소비와 관련하여 현대의 소비 방식과 비판, 그리고 판매자와 소비자의 치열한 경쟁을 다룬다.
필자는 다큐멘터리의 핵심 내용을 간추려 글로 올린다.
※EBS 법무부에서 저작권 위반이 아님을 확인하고 게시하였습니다.

1부

애덤스미스 국부론
호모 이코노미쿠스
수요곡선(고전 경제학)
그러나 안맞는 경우도(고가품구입)
->명품
88올림픽이후 국민소득 늘며 일반화, 가격도 상승
오히려 일정 가격을 넘으면 소비량도 늘고 매출도 늘어남
5조, 고가품 5위

소스타인 베블렌
유한계급론
19세기말 부유층의 과시적 소비행태에 주목
수컷공작 돋보이게
노동자와 부유층 분리 상징->구매
같은 부류, 상징물 추종구매

고가수입자동차
과시욕, 시선
주변사람들이 물건으로 평가한다고 생각->고가품 욕망 야기

옷을 잘 차려입는게 한국에서 중요
판매원의 태도 등
본인, 타인, 사회->이미지소비, 명품소비 유도

그렇다면 판매원아닌 관계없는 사람에 대한 인상평가는?
소득평가
도덕평가(이타성, 정직성, 책임감) ->인성나쁘게평가

동양은 농경사회, 좁은지역에서 비교함으로써 위치확인
남을 높이면 자기가 낮아짐.
자기고양효과
경제적 우위, 도덕적 저평가

상대적 박탈감에서 자기고양효과가 야기됨
상대적 평가, 절대보다 훨씬 작게느껴짐

모자란다고 느껴지면 채우려고함
이것이 소비로 이어지며 만족감은 제로섬게임이 됨
과시하려함

수입차 이야기...
목돈이없어 리스상품(보증금, 사용료로 임대)
어려워지자 신용카드 리볼빙
월 180만원씩 들어감
리스차는 소유권없어 중고로 판매 어려움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에 '바이낫싱데이'
프리거니즘(중산층도)..소비최소화
파격적 가격->구매충동->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잊고 그자체가 목적이 되어버림

프랭크 울워슨:저가판매의 선구자
세일이 성공적이자 저가 저품질의 다양한 물건 파는 5센트가게 만듦

얼마전만 해도 내구성, 수선, 아끼기 등이 미덕
이제는 저가상품때문에 필요없어짐

정리 필요
버릴 물건도 많음

미국의 소비가 전세계에 동일해지면 지구 5개가 있어야 감당. 중국인이 이런다면 큰 문제.

크리스 조던:
사진으로 대량소비 경각심
필요이상으로 많이 소비하고 버림
지구에 큰 폐해를 끼침
그리고 언젠가 돌아옴

중국 광둥성 구이유의 전자쓰레기 재활용 메카
70%가 중국으로
공장에서 재가공, 분류
한해1800억원 매출
그러나 중금속 오염 등 참혹한 결과
심각한 환경오염
불법 매립, 소각
쓰레기가 줄지 않는 한 해결되지 않을 문제

쇼핑중단->비관
쇼핑->행복, 희열
그러나 지금의 생산소비는 잘못됨.
개인만족보다 보편가치를 추구하는 소비를 추구해야.
첫 댓글을 써주세요!

댓글을 인용하려면 @![댓글 ID]!@와 같이 쓰시면 됩니다. "@!" 와 "!@"를 쓰시려면 "+@+!+", "+!+@+"와 같이 써주세요.

페이스북 댓글
.post-outer{ -webkit-transform:none; transform:none; display:inline; padding:0; margin:0; border-width:0; } .hentry>div{ display:no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