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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시티 4 일방통행으로 교통 통제하기

수요일, 2월 04, 2015
심시티 4에서 교통혼잡은 교통망의 수용량과 아침+저녁 통근량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도로의 수용량은 1000인데 자동차가 아침 통근 시 700대, 저녁 통근 시 400대를 지난다면 총 1100대가 지나므로 혼잡이 발생하게 된다.

▲위의 상업 지구는 일방통행을 활용한 교통 구획을 가지고 있다.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출근하고 파란색으로 퇴근하도록 지정했다.

▲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심시티 4에서 통근시간은 출근을 기준으로 계산되며 퇴근은 아무리 오래 걸려도 상관없다. 맵을 왕복하는 거리는 통근시간을 초과하므로 출근은 불가능하지만 퇴근은 가능하다.

▲교통혼잡을 보면, 교통 혼잡이 비교적 골고루 분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보통 도로로 바꿨을 때는 교통혼잡이 고속도로 램프 부분에 집중된다. 다만 이때 일방통행의 수용량이 도로보다 많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사실 특수한 계획 없이 무작정 사용하면 오히려 교통 혼잡을 광역화하고 흐름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수용량이 높다는 것이 장점이며, 이것은 일방통행이므로 그만큼 차량이 신속하게 빠져나갈 수 있는 것을 반영해 현실성을 고려한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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