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용 세이라디오
열기▼       고정
전체
글목록

GA 필터의 Advanced 기능을 사용해 GET query를 포함한 추천 URL 전체를 보자

화요일, 12월 03, 2013

GA Advanced Filter의 쓰임새

GA가 수집한 정보들을 조작하여 자료를 재구성할 수 있으며, User Defined라는 값으로 저장하여 다른 값을 덮어씌우지 않고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를 이용해 GA에서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는, 추천 URL의 GET query를 볼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보겠다.
ga.js 버전에서만 테스트했으며 analytics.js 버전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


접근하기

우측 상단의 '관리' 클릭
'보기(프로필)'의 '필터' 클릭
'새 필터' 클릭

사용법

필터 이름은 마음대로 정하면 된다.
1. 맞춤 필터(Custom Filter) 선택
2. 고급(Advanced) 선택
3. 필드A(Field A)는 추천(Referral), 추출A(Extract A)는 (.*)
4. 필드B와 추출B는 그대로 비워둔다.
5. 출력 대상은 맞춤 설정(User Defined), 생성자는 $A1
아래의 체크는 예, 아니요, 예, 아니요 순서로
그리고 저장

Advanced의 작동 원리를 간단히 설명하면, 두 자료를 불러와 그것을 재구성해 저장하는 것이다.
위의 예시에서는 먼저 추천(도메인과 Path, 거기에 GET query까지 포함한 추천URL의 완전한 문자열)에서 정규식 '(.*)'를 이용해 그 전체를 불러온다. 필드B는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맞춤 설정에 $A1, 즉 필드A에서 정규식으로 추출한 문자열 중 첫번째 것(1이 첫번째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1과 2만 지원된다.)을 저장한다.

그 결과, GA에서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는 추천 URL 전체를 이제 맞춤 설정(User Defined) 값에서 볼 수 있다.
131203 시험 결과 위와 같이 실제로 GET query 값까지 완벽하게 볼 수 있었다.
※검색 엔진을 통해 유입되는 organic 트래픽의 경우에는, 유입 링크가 있는 검색엔진 화면 주소가 위의 값에 제공된다.(http://m.search.naver.com/search.naver?... 와 같이)
첫 댓글을 써주세요!

댓글을 인용하려면 @![댓글 ID]!@와 같이 쓰시면 됩니다. "@!" 와 "!@"를 쓰시려면 "+@+!+", "+!+@+"와 같이 써주세요.

페이스북 댓글
.post-outer{ -webkit-transform:none; transform:none; display:inline; padding:0; margin:0; border-width:0; } .hentry>div{ display:no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