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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 제대로 방문 가치를 결정하려면?

토요일, 9월 14, 2013
GA 자체 통계로는 바로 알 수 없는 것이 있다. 바로 얼마 지나지 않아 재방문하는 것, 페이지를 새로고침하거나 방문 내에서 다시 들르는 것을 잘 잡아내지 못한다는 점.




1.
우연한 재방문은 처음 방문에 비해 가치가 적다. 따라서 재방문을 제외하면 New Visits 통계를 봐야 한다.(곧 방문'자'수와 같다.)

주의할 것은 재방문자 중에서도 가치있는, 즉 사이트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마지막 방문으로부터의 기간' 등을 참고하여 그 사람들을 파악한 다음 New Visit에 적절히 포함시켜줘야 하겠다.

이상 내용의 핵심은 필자가 경험적으로 얻은 방문자 유형이다.
1. 한번 방문하는 사람
2. 글 내용을 다시 보러 몇 번 재방문하는 사람(방문수에 비해 가치가 적다.)
3.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들르는 사람(방문이 가치있으나 재방문으로 분류된다.)



2.
이런 방식과 별개로, 순페이지뷰수UniquePageviews/(나누기)방문수(=유입수entrances) 도 방문의 질을 파악하기에 좋다. 새로고침하거나 방문 내에서 페이지를 다시 보는 경우를 고려하기 때문이다.(이 경우는 특히 가치가 낮다. 참고로 가치가 낮다는 건 방문자의 참여도에 비해 수치가 쓸데없이 높게 기록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
두 방식을 조합해 방문당 순페이지뷰를 중심으로 하되 무의미한 재방문을 추가적으로 걸러내면 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New Visits/Visits/Unique Pageviews/Pageviews 맞춤 보고서
https://www.google.com/analytics/web/template?uid=iHdjsWFZSmqEARz9soObNw
참고로 NewVisits≤Visits≤UniquepageViews≤PageView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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