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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본질과 '추상화'


지금 이 글도 브라우저로 보고 있을 것이다. 브라우저의 복잡한 기능은 하위로 내려가면 결국 엄청나게 많은 0과 1의 연속으로 분해된다. 컴퓨터를 켜는 것조차도 미리 준비된 프로그램인 BIOS같은 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진다.(불을 지피듯이 작은 프로그램에서 기하급수적으로 고급 소프트웨어를 실행한다.) 컴퓨터는 곧 오르골이 전기로 돌아가고 엄청 커진 것이라고 봐도 된다.

EBS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정리-6부

1부 어메이징 데이Ⅰ

2부 인재의 탄생Ⅰ

3부 인재의 탄생Ⅱ

4부 어메이징 데이Ⅱ

5부 말문을 터라Ⅰ

6부 말문을 터라Ⅱ

※EBS 법무부에서 저작권 위반이 아님을 확인하고 게시하였습니다.


말문을 터라Ⅱ

기하와 벡터-회전변환 행렬 외우기


그래프를 반시계방향으로 θ(라디안)만큼 회전하는 변환의 행렬은 다음과 같다.
cosθ -sinθ
sinθ cosθ

1. "꼬마신신고"

2. 필자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방법으로, 배각공식을 통해 좀더 문맥적, 의미적(semantic)으로 이해할 수 있다.
cos2θ=cosθ^2-sinθ^2
sin2θ=2sinθcosθ 라는 배각공식에서
(cosθ, sinθ)를 θ만큼 회전시킨 점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행렬이 +□ -△
+△ +□
 꼴이라는 것은 기억하기 쉽다. 따라서 배각공식에서 부호가 다른 것을 찾아보면 되는데, 특히 눈에 띄는 것이 -sinθ^2 이다. 따라서 -△에 -sinθ를 집어넣으면 된다.

EBS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정리-4부

1부 어메이징 데이Ⅰ

2부 인재의 탄생Ⅰ

3부 인재의 탄생Ⅱ

4부 어메이징 데이Ⅱ

5부 말문을 터라Ⅰ

6부 말문을 터라Ⅱ

※EBS 법무부에서 저작권 위반이 아님을 확인하고 게시하였습니다.


4부 어메이징 데이Ⅱ

EBS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정리-3부

1부 어메이징 데이Ⅰ

2부 인재의 탄생Ⅰ

3부 인재의 탄생Ⅱ

4부 어메이징 데이Ⅱ

5부 말문을 터라Ⅰ

6부 말문을 터라Ⅱ

※EBS 법무부에서 저작권 위반이 아님을 확인하고 게시하였습니다.


3부 인재의 탄생Ⅱ

EBS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정리-2부

1부 어메이징 데이Ⅰ

2부 인재의 탄생Ⅰ

3부 인재의 탄생Ⅱ

4부 어메이징 데이Ⅱ

5부 말문을 터라Ⅰ

6부 말문을 터라Ⅱ

※EBS 법무부에서 저작권 위반이 아님을 확인하고 게시하였습니다.


2부 인재의 탄생Ⅰ

EBS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정리-1부

1부 어메이징 데이Ⅰ

2부 인재의 탄생Ⅰ

3부 인재의 탄생Ⅱ

4부 어메이징 데이Ⅱ

5부 말문을 터라Ⅰ

6부 말문을 터라Ⅱ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소개:EBS '다큐프라임'의 교육대기획 6부작이다. 어메이징 데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힘든 일상과 꿈을 향한 열정을 다루며, 인재의 탄생을 통해서는 시대에 걸맞는 진정한 인재란 무엇인지 심도있게 다룬다.
※EBS 법무부에서 저작권 위반이 아님을 확인하고 게시하였습니다.


1부 어메이징 데이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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